플러터 설치하기
Mac에서 플러터를 설치했다. 절차가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하나씩 차근차근 해 나가면 된다.
Flutter SDK 설치
Flutter SDK를 설치하기 위해 Flutter 공식 사이트에서 SDK를 다운로드했다. .zip 파일을 압축 해제한 후, Flutter 폴더를 ~/development/flutter에 두었다.
환경 변수 설정
Flutter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경로를 추가해야 한다.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여 설정을 추가했다:
export PATH="$PATH:~/development/flutter/bin"
그리고 이 설정을 ~/.zshrc에 추가한 후,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로 적용했다.
source ~/.zshrc
Flutter Doctor로 확인하기
Flutter 개발 환경을 점검하는 flutter doctor 명령어를 실행했다. 필요한 구성 요소와 누락된 항목을 알려주는 매우 유용한 명령어다.
$ flutter doctor
CocoaPods 설치 및 구성
Flutter 프로젝트에서 iOS 네이티브 코드를 사용하거나 플러그인을 설치할 경우, CocoaPods가 필요하다. CocoaPods은 아래 명령어로 설치했다.
$ sudo gem install cocoapods
그리고 경로 설정을 위해 ~/.zshenv 파일에 아래 라인을 추가했다.
export PATH=$HOME/.gem/bin:$PATH
환경 설정을 적용하기 위해 터미널을 재시작했다.
Xcode 설치 및 구성
Xcode는 Mac App Store에서 설치할 수 있었다.
설치 후 아래 명령어로 Xcode를 기본 개발 도구로 설정했다.
sudo xcode-select --switch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sudo xcodebuild -runFirstLaunch
그리고 Xcode 라이센스 계약 서명을 확인했다.
$ sudo xcodebuild -license
iOS 시뮬레이터 설정
Xcode에서 iOS 시뮬레이터를 실행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Flutter 앱을 테스트할 수 있다. 또한 물리적 iOS 기기에서도 테스트하려면 USB로 연결하고 기기를 신뢰하도록 설정해야 한다.
Android 개발 설정
이제 Android 개발 환경을 설정할 차례였다. developer andorid 사이트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했다.
Android Studio에서 다음 구성 요소들이 필요하다.
- Android SDK 플랫폼 (API 35.0.1)
- Android SDK 명령줄 도구
- Android SDK 빌드 도구
- Android SDK 플랫폼 도구
- Android 에뮬레이터
Android Studio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초기 설정 마법사를 따라 위의 구성 요소들을 설치했다.
기존 사용자라면 SDK 매니저에서 구성 요소를 추가했다. 설정에서 Android SDK > SDK Tools로 들어가 SDK 관련 도구들을 설치했다.
Android SDK 라이선스 동의
Flutter와 Android 개발을 위해 Android SDK의 라이선스에 동의해야 했다. 이를 위해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했다.
$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모든 라이선스에 동의하고 확인을 마쳤다.
가상 장치 설정
가상 Android 장치를 설정하기 위해 에뮬레이터를 구성했다.
- Android Studio에서 Device Manager를 열고 Create Device를 클릭했다.
- 사용하려는 디바이스 정의를 선택하고, 시스템 이미지(ARM 또는 Intel 기반)를 다운로드했다.
- 가상 장치의 설정을 검토하고 이름을 지정한 후, 하드웨어 가속을 활성화하여 성능을 개선했다. 마지막으로 설정을 완료하고 에뮬레이터를 실행해보았다.
통합 개발 환경 (IDE) 선택
Flutter는 다양한 IDE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내가 선택한 옵션은 Visual Studio Code (VS Code)와 Flutter 확장이다. 이 확장을 통해 코드 자동 완성, 디버깅, 위젯 편집 등이 가능하다.
Flutter 프로젝트 생성 및 실행
기본 Flutter 앱을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다음 명령어로 프로젝트를 생성했다.
$ flutter create my_app
그리고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이동한 후 앱을 실행했다.
cd my_app
flutter run
이제 연결된 iOS 시뮬레이터에서 내 첫 번째 Flutter 앱이 실행되었다!
개발 환경 점검 및 문제 해결
Flutter 개발 환경을 점검할 때, 주기적으로 flutter doctor를 실행하는 것이 좋다. 이 명령어는 설치된 모든 구성 요소를 점검하고 누락된 부분이나 설정 오류를 확인할 수 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flutter doctor -v 명령어를 사용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설치와 설정 과정이 꽤 길었지만, 모든 단계가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큰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앞으로 Mac에서 Flutter로 iOS 앱을 개발할 수 있게 되어 설레는 마음이다. 이제 Flutter와 Dart의 기능을 더 깊이 파고들어 보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