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 프로젝트 시작하기
플러터(Flutter)는 구글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UI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로, 단일 코드베이스로 안드로이드, iOS, 웹,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플러터를 활용하면 빠르고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플러터로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플러터 프로젝트 만들기
1.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플러터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면 먼저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Visual Studio Code(VSCode)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 Command Palette 열기
- VSCode 상단 메뉴에서 View > Command Palette를 클릭합니다.
- 단축키 Ctrl+Shift+P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Flutter: New Project 선택
- Command Palette에서 "flutter"를 입력한 후 Flutter: New Project를 선택합니다.
- 새 프로젝트의 유형으로 Application을 선택합니다.
- 프로젝트 폴더 설정
- 새로운 프로젝트 폴더의 상위 디렉터리를 선택하거나 새로 만듭니다.
-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예: my_app).
- 프로젝트 생성 완료
-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완료되면 main.dart 파일이 에디터에 나타납니다.
2. 프로젝트 구조 이해하기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main.dart 파일을 포함한 기본 구조가 생성됩니다. main.dart 파일은 플러터 애플리케이션의 진입점입니다. 기본 코드에는 간단한 Hello, World!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yApp());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home: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Welcome to Flutter'),
),
body: Center(
child: Text('Hello, World!'),
),
),
);
}
}
이 코드에서는 MyApp이라는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정의하고, MaterialApp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머티리얼 디자인을 적용합니다. Scaffold 위젯을 통해 기본 레이아웃을 설정하고, AppBar와 Center 위젯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화면 중앙에 배치합니다.
플러터 프로젝트 실행하기
1. 테스트할 디바이스 선택
플러터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테스트할 디바이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VSCode 하단 오른쪽 코너에서 사용할 디바이스를 선택합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iOS 시뮬레이터, 또는 실제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디버깅 시작
디바이스를 선택한 후, 상단 메뉴에서 Run > Start Debugging을 클릭하여 디버깅을 시작합니다. 단축키 F5를 사용해도 됩니다. 애플리케이션이 빌드되고 선택한 디바이스에서 실행됩니다.
이제 플러터 애플리케이션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Hello, World! 텍스트가 표시되면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입니다.
결론
이 가이드를 통해 플러터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실행하는 기본적인 과정을 배웠습니다. 플러터는 강력한 도구로, 이 단계를 통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플러터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더욱 복잡하고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세요.
더 깊이 있는 플러터 학습을 원한다면, 공식 문서와 다양한 튜토리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행복한 코딩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