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Hello, World! 출력하기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Hello World" 앱을 만들어보는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튜토리얼은 Android Studio를 이용하여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기본적인 UI 요소를 추가하며, 간단한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이를 통해 안드로이드 개발의 기본적인 흐름과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 Android Studio를 열고 New Project를 선택합니다.
- Empty Activity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Language를 Kotlin으로 선택합니다.
- Finish를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MainActivity.kt 파일 수정
Android Studio에서 기본적으로 생성된 MainActivity.kt 파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package com.example.helloworld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TextView를 찾아 "Hello World!" 문자열을 설정합니다.
val textView: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
textView.text = "Hello World!"
}
}
코드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패키지 선언
package com.example.helloworld
- 이 코드는 MainActivity.kt 파일이 com.example.helloworld 패키지에 속해 있음을 나타냅니다.
- 패키지는 관련된 클래스와 파일을 그룹화하여 관리하기 쉽게 합니다.
import 문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 AppCompatActivity를 포함하여 Android에서 필요한 클래스를 가져옵니다.
- Bundle은 액티비티의 이전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 TextView는 화면에 텍스트를 표시하는 UI 요소입니다.
클래스 정의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 MainActivity 클래스는 AppCompatActivity를 상속받습니다.
- AppCompatActivity는 Android의 기본 액티비티 클래스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onCreate 메서드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 onCreate 메서드는 액티비티가 처음 생성될 때 호출됩니다.
- 이 메서드는 기본 설정 및 UI 초기화를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 Bundle? 매개변수는 액티비티의 이전 상태를 저장한 번들 객체를 나타내며, null일 수도 있습니다.
부모 클래스의 onCreate 호출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부모 클래스인 AppCompatActivity의 onCreate 메서드를 호출하여 기본 초기화 작업을 수행합니다.
레이아웃 설정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setContentView 메서드를 사용하여 액티비티의 UI 레이아웃을 설정합니다.
- R.layout.activity_main은 res/layout/activity_main.xml 파일을 가리킵니다.
TextView 찾기 및 텍스트 설정
val textView: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
textView.text = "Hello World!"
- findViewById 메서드를 사용하여 레이아웃에서 id가 textView인 TextView 요소를 찾습니다.
- textView 변수에 TextView 객체를 할당합니다.
- textView.text 속성을 사용하여 TextView의 텍스트를 "Hello World!"로 설정합니다.
activity_main.xml 파일 수정
레이아웃 파일인 activity_main.xml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여 TextView를 추가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Relative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ools:context=".MainActivity">
<TextView
android:id="@+id/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Welcome to Android!"
android:layout_centerInParent="true"/>
</RelativeLayout>
전체적인 흐름
- 앱이 실행되면 MainActivity가 생성됩니다.
- onCreate 메서드가 호출되어 액티비티의 기본 설정 및 UI 초기화가 수행됩니다.
- setContentView를 통해 activity_main.xml 레이아웃 파일이 설정됩니다.
- findViewById를 사용하여 TextView 요소를 찾고, textView.text를 "Hello World!"로 설정하여 화면에 표시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 구조와 동작 방식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